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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진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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) 개인전술
1. 전술 성향 - 선수의 전술 성향입니다. 공격적으로 설정할수록 좀더 전방에 배치하게 되고 움직임 또한 공격적으로 됩니다. 수비적으로 설정할수록 공격가담이 줄어들고 수비가담이 늘어납니다. 이것으로 각 선(1선 2선 등) 간의 간격을 조절할수 있습니다.
2. 플레이 자유도 - 말 그대로 선수의 플레이 자유도입니다. 이것이 높을수록 팀 설정에서 했던 팀 전체의 전술 스타일에 상관없이 자기 본인의 플레이를 펼칩니다. 선수의 기본 능력치와 히든 능력치인 프리롤이 높을수록 높게 주는게 좋지만 중거리슛 난사나 쓸데없는 드리블로 인해 피해를 볼수도 있습니다.
3. 패스 유형 - 선수가 패스주는 방향을 정합니다. 짧게 설정할수록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(대개 후방)으로 패스를 합니다. 다이렉트로 설정할수록 좀더 공격적인 위치(전방)에 있는 선수에게 패스를 합니다.
4. 압박 수비 - 수비시 압박 범위를 정합니다. 넓게 설정할수록 더 멀리 있는 곳까지 압박합니다.
5. 태클 - 태클의 강도입니다.
6. 오버래핑 - 선수의 원래 위치에서 얼마나 전진하냐 입니다.
7. 드리블 돌파 - 드리블 돌파 시도를 정합니다. 테크닉이 좋을 경우엔 자주로 설정해주는게 좋겠습니다.
8. 중거리 슛 - 중거리 슛 빈도입니다. 너무 난사한다 싶으면 거의 안함으로 설정해줘야겠죠.
9. 쓰루 패스 - 쓰루 패스 빈도입니다. 수비수진이거나 해결사 역할을 하는 선수들은 거의 안함으로 하는게 좋겠죠.
10. 크로스 볼 - 크로스를 올리는 빈도입니다.
※ 6~10까지는 선수의 플레이 자유도와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. 만약 자유도가 높은 상황이라면 이것들을 체크 안해도 자기 마음대로 플레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반대로 자유도가 낮으면 거의 체크한대로만 플레이합니다.
11. 크로스 위치 - 크로스를 올리는 위치입니다.
12. 크로스 방향 - 크로스를 올리는 방향입니다.
13. 와이드 플레이 - 선수의 횡(가로)이동입니다. 측면 선수를 중앙으로 파고들게 할수도 있고 중앙 선수를 측면으로 치고 들어가게 할수도 있습니다.
14. 스위칭 플레이 - 말 그대로 현재 선택한 선수와 스위칭 할 선수를 정합니다. 스위칭을 하게되면 아래쪽에 있는 세트피스 시 정해놨던 룰도 바뀌게 됩니다.
15. 일대일 마크 - 선수의 수비 방식을 정합니다. 지역 방어로 할 경우에는 본인이 맡은 지역만 수비하게되고 대인 마크로 설정해놓으면 선수를 마크하게 됩니다.
16. 근접 마크 - 수비시 근접 마크를 할지 안할지를 정합니다. 수비 능력치가 높은경우에는 체크해주는게 좋겠죠.
17. 포지션 자유 - 프리롤입니다. 이것을 체크하면 선수가 개인전술이나 팀전술에서 설정한것보다 본인 마음대로 플레이를 합니다.
18. 공격 템포 조절 - 이것을 체크하면 공격 상황에서 본인이 템포 조절을 하게 됩니다. 레지스타나 최전방 공격수에게 체크하는게 좋겠죠.
클래식 모드도 이와 같습니다.
2) 팀전술
1. 방침 - 팀 전체의 자유도입니다. 엄격하게로 설정할수록 선수 본인에게 주어진 임무대로(공격수는 공격만, 수비수는 수비만, 반대인 경우에는 공격수도 수비가담을하고 수비수도 공격가담을 하는 이런식으로) 플레이합니다.
2. 시작 전술 - 전술 스타일입니다. 공격적으로 설정할수록 공격적으로 플레이합니다. 경기 하는 도중에 극단적인 공격과 극단적인 수비를 선택할수 있습니다. 이 경우에 터치라인 지시도 몇가지가 더 추가됩니다.
3. 패스 유형 - 개인 전술에서 패스 유형과 같습니다. 짧게로 설정하면 선수 본인의 위치에서 제일 가까운 선수에게 주고 다이렉트로 설정하면 좀더 공격적인 위치로 패스를 합니다.
4. 플레이 자유도 - 선수 개개인의 자유도 입니다. 자유롭게로 설정하면 팀 전술을 따르기보다는 본인 마음대로 하게됩니다.
5. 압박 수비 - 압박 수비 빈도입니다.
6. 태클 - 태클 강도입니다.
7. 일대일 마크 - 지역 방어를 할지 대인 방어를 할지 정합니다.
8. 크로스 - 높은 크로스인 경우에는 파포스트로, 낮은 크로스인 경우에는 니어포스트로 크로스를 올립니다.
9. 자유도 - 번역이 좀 애매한데 영어로는 Roaming입니다. 즉, 자기 포지션에서 벗어나서 돌아다니는걸 뜻합니다.
10. 수비 라인 - 말 그대로 수비 라인입니다. 라인을 끌어올린 후 오프사이드 트랩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 수비진의 발이 느린 경우에는 깊숙히 내리는게 좋겠죠
11. 좌우 폭 - 말 그대로 좌우 폭입니다. 경기장의 폭의 영향을 받습니다. 횡패스에 능한 선수들이 있다면 폭을 넓게 설정하는것도 좋습니다.
12. 템포 - 말 그대로 템포입니다. 빠르게로 설정할수록 전개속도가 빨라집니다. 템포를 빠르게 하고 역습을 체크하면 재미를 보실수 있습니다.
13. 시간 보내기 - 말 그대로 시간 보내는 빈도
14. 패스 방향 - 말 그대로 패스를 자주 할 방향
15. 역습 - 본인의 포워드진이 발이 아주 빠른 경우에 역습에 체크하면 좋겠죠?
16. 오프사이드 트랩 - 말 그대로 오프사이드 트랩입니다. 근데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은듯...
다음에는 위의 것들을 토대로 바르샤 선수들로 예시 전술을 짜보도록 하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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